성장호르몬 주사와 영양제 복용 어떤 관계가 있을까?

성장 호르몬 주사와 영양제 복용 어떤 관계

내 아이가 또래 친구보다 머리 하나가 작다면 얼마나 걱정스럽고 온갖 좋다는 영양제 혹은 한약도 먹여도 소용이 없다면 최후의 수단은 아마도 성장호르몬 주사이지 싶습니다. 저희 아이는 태어날때 부당경량아도 아니고 몸무게 3.2kg, 키 51cm 아주 정상적으로 태어났지만 먹는 걸 좋아하지 않는 아이이다보니 키몸무게 백분율이 점점 떨어지더니 급기야 10%아래로 떨어지는 것이었어요. 도저히 이대로는 안되겠다는 심정으로 아주대학교 성장클리닉을 찾게 되었는데 의사선생님의 말씀에 적잖히 충격을 먹었습니다. 지금까지 먹고 있는 영양제를 모두 끊으라는 말씀이었어요. 이후 성장호르몬 주사와 영양제 복용이 어떤 관계가 있을까 궁금해서 찾아보게 되었고 궁금하신분들을 위해 도움을 주고자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image

성장 호르몬 주사, 영양제 복용하지 않아도 될까?

성장호르몬 주사를 맞추고 싶은 키작은 자녀를 키우고 있는 부모라면 궁금해하는 주제이기도 한데요. 우선 영양제라는 것이 부족한 영양을 보충이 필요할때 먹는 것입니다. 실제로 성장호르몬을 맞추기 위해 피검사를 해보면 영양이 부족하지 않다고 나오는 부분이 대부분이고 오히려 과잉일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먹지 않는 아이이다 보니조금이라도 더 채워주려는 부모의 마음이지 않나 하는 생각도 듭니다. 성장클리닉 담당 의사선생님 말씀으로는 영양제 복용이 오히려 뼈성장만 빠르게 할 뿐 평소에 먹는 기본적인 음식섭취로도 충분하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것은 단백질 섭취!! 단백질이 성장기에 필수 영양제라는것은 다 알고 있는 사실이겠지만 매일 섭취하는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단백질 섭취의 중요성

성장기에 필수: 특히 성장기에는 신체가 빠르게 성장하고 발달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단백질이 필요합니다.

운동 후 회복: 아이들은 신체 운동을 많이 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근육이 손상되기 쉽습니다. 근육을 수리하고 키우기 위해서는 단백질이 필요하고 특히, 운동을 하시는 분들은 특히 단백질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식사 균형: 다양한 음식을 통해 다양한 종류의 단백질을 섭취하여 성장기 아이들에게 필요한 모든 아미노산을 고루 얻을 수 있도록 균형있게 구성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

성장기 어린이에게 가장 좋은 단백질 음식으로는 단연 소고기입니다. 생선, 콩, 견과류, 우류, 계란이 있습니다. 기본적인 단백질 음식을 매일 요리법을 변경해서 챙겨 먹이면 좋습니다. 이렇게 단백질은 성장호르몬 주사를 맞는 아이에게는 더 중요한 영양소라고 할수 있습니다.

image 2

정리 하자면 성장호르몬 주사를 맞는 아이의 경우 영양제는 굳이 먹지 않아도 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특히 시중에 판매하고 있는 키성장과 관련해서 직접적으로 홍보해서 판매하고 있는 영양제의 경우 필히 잘 알아보고 결정하시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실제로 1년 이상 복용시켜본 부모로서 성장호르몬주사를 맞추기위해 피검사를 실시했고 검사결과 6개월 이상 뼈나이가 빠르게 나왔습니다. 좋고 비싼 영양제를 사 먹이는 것보다 차라리 소고기를 사 먹이는것이 훨씬 좋았겠다 라고 생각도 들었으니까요.

성장호르몬 주사, 영양제를 복용해야 하는 경우는?

성장호르몬 주사를 맞추면서 영양제를 복용해야 하는 경우는 반드시 의사와 상담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성장호르몬 주사를 맞추기 위해서는 반드시 초기검사(피검사, 엑스레이, 키몸무게 체크)를 해야하는데요. 성장호르몬 피검사 결과 아이가 영양불균형이 나왔다면 영양제 복용과 관련해서 의사선생님의 진단이 있을것입니다. 그에 따라 처방된 영양제를 복용하는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성장호르몬 주사를 맞추고 있으면서도 영양제를 추가로 복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오히려 성장을 저해하거나 뼈나이 진행을 촉진할 뿐이라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될것입니다.

성장호르몬 주사와 영양제 그리고 운동의 중요성

image 3

성장 속도가 느리고 키가 잘 자라지 않는 아이의 경우 활동적이지 않은 아이들이 많습니다. 특히 성장호르몬 주사를 맞고 있는 자녀를 키우는 부모라면 어떻게든 운동을 시키려고 노력을 하는데요. 성장클리닉을 방문할때 마다 듣는 말은 영양제같은거 먹이지 말고 “소고기 많이 먹이세요” ,”운동 매일 시키세요”라는 말입니다. 그만큼 성장 호르몬 주사를 맞는 아이에게는 운동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말인데요. 어떤 종류의 운동이 되었든 아이가 흥미를 가지고 좋아할 만한 운동이라도 다 좋습니다. 대중적으로 키 성장에 좋다는 줄넘기, 인라인, 배드민턴, 축구 등 요즘에는 스트레칭을 주로 하는 어린이 요가도 많이 한다고 합니다. 성장호르몬 주사를 맞는 아이라면 무슨 운동이 되었든 매일 조금씩의 운동을 할수 있도록 독려하는 것은 좋습니다.

성장호르몬 주사와 영양제 복용의 관계를 정리하며

성장호르몬에 관심이 많고 성장호르몬 주사에 관심이 있으신 부모라면 영양제에 너무 의존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부모가 아이가 키가 크지 않고 많이 먹지도 않으니 영양제라도 챙겨줘야 마음이 편안하니까 챙겨준다라는 마음은 아이에게 더 좋지 않을수 있습니다. 저도 영양제 과복용이라고 해도 될만큼 많이 챙겨줬지만 오히려 후회한적도 있으니까 말이죠. 결론은 성장호르몬 주사까지 생각하셨다면 영양제를 약 3개월정도라도 끊어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후 피검사를 통해서라도 부모가 챙겨주는 영양성분이 부족한지 그렇지 않은지 알수 있으니까요.

성장호르몬 주사를 맞으면서 영양제 복용을 하지 않으면 오히려 부모가 어떻게든 영양소가 충분하도록 먹이려고 노력할것이고 이것은 아이에게 행복한 성장을 이끌어낼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