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호르몬 주사 비용(초진부터 결과까지 이야기)

성장호르몬 주사 비용에 대해서 궁금하신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얼마전 저희 아이가 성장호르몬 주사를 맞기 위해 아주대학교 황진순 교수님 초진을 보고 결과를 듣기 까지의 과정을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성장호르몬 주사 결심

성장호르몬 주사를 알아보고 결심하기 전까지는 몸에 좋다는 영양제도 먹여보고 밥 잘먹고 키가 잘 큰다는 한약도 먹여보고 하셨을겁니다. 성장호르몬 주사까지 생각하셨다는 것은 부모로서의 노력이 거의 마지막 단계이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저희 아이도 역시 작은 키에 마른 체형의 아이로 키가 1년에 많이 자라야 5cm정도 되는 아이입니다. 양쪽 부모 모두 작은키(아빠 167cm, 엄마 157cm)이기 때문에 유전적으로 작을것이라고 생각했지만 부모로서 1cm라도 더 키워주고 싶은 마음이 들더라구요. 주위에서 성장호르몬 주사맞으면 잘 큰다는 얘기도 들리고 해서 성장호르몬 주사에 대해서 알아보고 부작용 없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기도 했고, 무엇보다 걱정인것은 성장호르몬 주사 비용이었습니다.

당시 저희 아이의 키는 122cm(13%), 몸무게 21kg(5%)로 제가 생각했던 3%이내의 아이는 아니었습니다. 성장호르몬 주사의 경우 3%이내에 들어야 보험적용을 받을 수 있기에 적잖히 주사비용 부담이 들겠다 싶었습니다. 1년에 300만원 가량하는 고가의 키크는 영양제도 있는데 그것보다는 과학적으로 증명된 성장호르몬 주사를 맞추는게 낫겠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성장호르몬 주사와 영양제 복용 어떤 관계가 있을까?

성장호르몬 주사로 유명한 성장클리닉(소아내분비과) 예약 먼저하기

성장호르몬 주사를 맞추겠다 결심을 하고선 바로 근처 유명한 대학병원 성장클리닉에 모두 예약전화를 해 보았습니다. 성장호르몬 주사, 성장클리닉은 적게는 3개월, 길게는 9개월까지도 예약이 완료된 상태로 아주 오랜기간 기다려야 초진을 볼수 있겠구나하는 생각에 아주 참담하기까지 했습니다.

결론은 성장호르몬 주사에 관심이 있고 빨리 맞추고 싶은 부모님이라고 우선 예약부터 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우선 의사선생님과의 진료가 먼저니까요. 저희 아이야 바로 성장호르몬 주사를 시작했지만 아이의 상황에 따라 수개월 성장관찰이 필요한 아이도 있으니까요.

매일 대학병원 예약센터로 매일 전화해서 취소한 환자가 없는지 알아보세요. 조금 힘이 빠지고 힘들수도 있지만 저는 성공해서 원래 예약은 3개월 기다려야 가능했는데 한달뒤에 예약 가능한 시간대가 있어서 정말 빨리 예약할수 있었습니다.

일반 소아청소년과 의사소견서 받기

성장호르몬 주사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대학병원이나 큰 병원을 가야만 처방을 받을수있습니다. 대학병원 진료를 위해서는 우선 일반 소아청소년과의 의사소견서가 필요한데요. 근처 일반 소아청소년과에 가서 성장호르몬 주사로 대학병원 진료를 가려고 한다 라고 말씀하시면 키,몸무게를 재고 의사소견서를 작성해줍니다.

성장호르몬 주사 비용 초진이야기

피검사: 혈중 성장호르몬의 양이 측정해서 실제 성장호르몬이 결핍되었는지 확인해보는 검사(성장호르몬 GH, 인슐린 유사 성장인자 IGF-1)

소변검사: 빈혈, 간수치, 신장수치 등을 확인해보기 위한 검사

손 엑스레이 검사: 실제 뼈 나이를 가늠해보기 위한 검사

image 18

3가지 검사를 받는데는 그리 오랜시간 걸리지도 않았고 아이도 성장호르몬 주사에 대한 잘 인식하고 있었는지 순조롭게 검사를 받을수 있었습니. 검사 후 의사선생님의 진료를 위해 소아내분비과로 갔고 실제 키와 몸무게를 측정합니다. 이때 키를 정확히 측정하는 이유는 보험적용이 가능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측정인데 수기 측정으로 간호사가 아주 정확히 재는(허리와 머리를 반듯하게) 느낌이 들 정도입니다. 성장호르몬 주사를 맞기 위한 보험적용 대상이 아니라는 말과 금일 검사비용 역시 보험적용대상 아니라는 말씀!

성장호르몬 주사를 위한 초진 시작

성장호르몬 주사로 유명하신 아주대학교 황교수님. 진료 전 성장관련해서 여자아이는 가슴을 확인할수 있다는 설명을 듣고 초진을 들어갔습니다. (참고로 남자아이는 고환검사를 한다고 합니다.) 말씀을 아주 빨리 하시는 편이시고 경상도 분이신데 성격도 아주 급해 보이십니다. 가슴을 확인하고선 2차 성징을 말씀하시는것 같은데 아직 괜찬다고 하셨고 밥 잘 먹냐고 물어보셨는데 몸무게가 너무 적게 나간다며 많이 먹이라고 하셨습니다. 에휴..ㅠ 아직 검사결과가 나온것이 아니기 때문에 검사결과는 3주 뒤에 결과보고 얘기 나누자고 하고 초진을 마쳤습니다.

성장호르몬 초진 비용

보험적용이 되지 않아 성장호르몬 주사를 위한 초진비용이 약 17만원 나왔습니다. 이후 성장호르몬 주사를맞으면서도 주기적으로 피검사, 소변검사, 엑스레이검사를 해야하는데 할때마다 이정도의 금액이 나올것 같습니다.

성장호르몬 주사 시작(초진 비용 결과)

3주 후 아이는 학교가고 저만 성장 클리닉 소아내분비과에 검사결과를 들으러 갔습니다. 황교수님은 뼈나이가 6개월 빠르다. 성장인자(IGF-1)가 살짝 낮긴 한데 큰 문제는 없다. 성장그래프로 봤을때 현재 키크는 속도로는 성인이 되었을때 148cm정도일것이다. 또 한번 참담했습니다. 엄마가 원하면 주사 바로 시작하자. 하셨습니다. 그리고 성장호르몬주사에 대한 궁금한것이 있으면 물어보라고 해서 궁금한것 몇가지를 여쭤보았습니다.

❓주사 맞으면 정말 키가 크냐?

목표를 너무 높게 잡지 말고 백분율을 조금씩 올리는거에 목표에 둬야 할것이다. 현재 13%를 15%, 18%, 20% 이렇게 올리는게 맞는것 같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메이징한 결과는 아니겠지만 도움은 받을수 있을것이다.

❓현재 먹고 있는 영양제는 함께 먹여도 되나요?

NO! 아무것도 먹이지 마시고, 단백질 위주의 식사로 닭고기, 소고기 많이 먹이세요.

성장호르몬 주사 처방받다-유트로핀주 12IU

성장호르몬 주사의 경우 비용이 아주 많이 듭니다. 대략 1달 기준으로 현재 몸무게X2 정도로 생각하면 될것 같습니다. 저희 아이의 경우 첫 진료때 21kg으로 성장호르몬 주사비용만 약 86만원 정도 나왔습니다. 성장호르몬 주사로 처방받은 주사 종류는 유트로핀주이며 형태는 손주사입니다. 성장호르몬 주사 종류가 다양하지만 보험적용나 의사의 처방에 따라서 원내, 원외로 나뉘는것 같습니다. 저희 아니는 초진때 보험적용이 되지 않고 타 성장호르몬 주사종류에 비해 그나마 저렴한 유트로핀주로 처방해주신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간호사가 근처 유트로핀주 12IU를 처방받을 수 있는곳을 알려주셨고 어디를 갈지 말씀하시면 그 약국으로 전송된다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성장호르몬 주사를 맞기 위해서는 성장호르몬 주사회사에 소속된 간호사에게 주사교육을 먼저 받아야 합니다. 그처 약국에서 약을 처방받고 병원에서 알려주신 명함으로 연락을 한 후 카톡추가 및 성장호르몬 주사를 맞기위해 필요한 알콜솜, 일회용 주사를 주문하고 이후 약 30분정도의 줌으로 주사교육을 받은 바로 성장호르몬 주사를 맞기 시작했습니다.

이 글을 마치며

성장호르몬 주사에 대한 다양한 찬반의견이 있다고 봅니다. 무조건 옳다고도 할수 없고 안좋다고 할수도 없을것 같습니다. 얼마전에도 성장호르몬과 관련해서 너무 맹신해선 안된다고 한 보도자료도 있었으니까요. 키가 너무 작아서 아이가 너무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의사와 상담을 해보시고, 정확하게 성장호르몬 관련 검사를 통해서 정확히 알수 있으니까요. 성장호르몬 주사 초진 이후 현재까지 약 7개월 정도 지났는데요. 저희 아이의 성장호르몬 주사를 맞은 후 얼마나 자랐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지속적으로 들려드리겠습니다.

Leave a Comment